진로 · 모든 회사 / 데이터분석가
Q. 대학교 계약직 연구원
올해 4학년입니다. 제 진로를 살릴 수 있는 계약직 연구원 공고가 올라왔습니다.. (진로는 데이터 분석입니다) 재학생도 가능하고, 재택근무라 학교다니며 남는 시간에 할 수 있을 것 같은데 경험해보는게 좋을까요? 1학기마치고 조기졸업할 생각입니다. 계약직은 10월까지 할 것 같습니다
2026.03.31
답변 5
- 멘멘토 지니KT코상무 ∙ 채택률 63%
채택된 답변
● 채택 부탁드립니다 ● 데이터 분석 진로라면 계약직 연구원 경험은 충분히 의미 있습니다. 특히 실제 데이터 다루고 분석 결과를 도출하는 경험은 취업 시 강력한 포트폴리오가 됩니다. 재택근무에 학업 병행이 가능하다면 리스크도 크지 않은 선택입니다. 다만 단순 업무인지 분석 중심 업무인지 반드시 확인하셔야 합니다. 데이터 정제나 단순 반복 업무만 한다면 성장에 한계가 있습니다. 조기졸업 후 공백 없이 실무 경험을 이어가는 흐름도 좋기 때문에 조건만 괜찮다면 도전 추천드립니다.
- 쑤쑤욷연세대학교 미래캠퍼스코사원 ∙ 채택률 100%
채택된 답변
저는 충분히 가능하다고 생각합니다. 다만, 계약직 하실 때 계약 종료 이후를 고민하셔서 이직, 취업 준비를 병행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채택스포스코코전무 ∙ 채택률 78%채택된 답변
안녕하세요. 멘티님. 반갑습니다. 지금 주신 질문은 현재 멘티님의 상황에서 매우 중요한 기회가 될 수 있습니다. 저의 대학 동기 중에도 데이터 분석 쪽으로 진로를 잡은 친구들이 있었는데 그 친구들도 학교 재학 중에 전공과 관련된 실무 경험을 쌓기 위해 노력했던 기억이 납니다. 특히 데이터 분석 직무는 이론적인 지식 외에 실제로 데이터를 다루고 문제를 해결하는 경험이 정말 중요한데요. 재택근무로 유연하게 참여할 수 있고 멘티님의 진로와 직접적으로 연결된다는 점에서, 학교생활과 병행하며 첫 실무 경험을 쌓아보는 것은 앞으로 취업하실 때 큰 자산이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1학기 이후 조기졸업을 계획하고 계시다면, 해당 계약직 연구원 경험을 통해 단순히 경력을 쌓는 것을 넘어 본인의 강점과 관심사를 더욱 명확히 할 수 있는 기회로 활용해보시길 권합니다. 이 경험을 통해 얻은 구체적인 성과나 프로젝트 참여 내용은 나중에 자기소개서나 면접에서 멘티님만의 차별화된 스토리로 활용될 수 있을 겁니다. 다만 조기졸업을 위해 학점 관리도 중요하니 연구원 업무와 학업의 균형을 잘 조절하며 효율적으로 시간 관리를 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할 것 같습니다. 주어진 기간 동안 최대한 많은 것을 배우고 경험하려는 자세로 임하시면 분명 좋은 결과가 있으실 겁니다. 모쪼록 도움이 되셨다면 채택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 PPRO액티브현대트랜시스코전무 ∙ 채택률 100%
안녕하세요 멘티님~~ 조건만 보면 “무조건 해보는 게 이득”에 가깝습니다. 재택·전공 연관 데이터 분석 경험이면 신입 취업에서 큰 차별점이 됩니다. 다만 졸업·취업 준비(포트폴리오, 자격증, 지원 일정)에 지장 없도록 주 20~30시간 내로 관리하세요. 결과물(분석 리포트, 코드)을 남기는 게 핵심입니다.
Top_TierHD현대건설기계코사장 ∙ 채택률 96%해당 경험이 취업시에 크리티컬한 영향을 미친다고는 말씀을 드릴 수는 없습니다. 하지만 해당 경험이 향후 다른 인턴 등 추가적인 스펙을 쌓는데에 발판이 될 수 있는 부분은 맞다 사료됩니다. 따라서 시간적인 여력이 되신다면 저는 하시는 것이 향후를 위해서 좋다고 생각합니다.
함께 읽은 질문
Q. 데이터 분석가 서류전형 탈락
안녕하세요 데이터 분석가 신입 서류전형에 대해 질문드립니다 현재 서류에서 반복적으로 떨어지는 중이라서 보완점을 찾고 있는 중입니다 개인적으로 가장 걸리는 건 포트폴리오에 실제 수치를 개선한 성과가 없다는 것인데요 (제언에서 끝납니다) 1. 신입 서류를 거를 때, 포트폴리오에서 '실무 검증 경험'이 없어서 탈락시키는 경우가 많나요? 2. 신입에게 자격증·전공 같은 정량 스펙은 어디까지가 의미 있고, 어디부터는 변별력이 없다고 보시나요? 시간내서 답변주시면 참고해서 개선해보겠습니다 감사합니다!
Q. 카드사 취업 자격증
안녕하세요! 데이터분석 직무 취준생입니다. 현재 4학년이며 6개월 인턴 ing입니다 (금융 도메인과 관련 없지만 대기업 계열사이고, 매출 데이터 추출하는 SQL 쿼리문을 주로 짜고, 엑셀로 정리하여 인사이트 도출하고 상품 등 기획하는 정도만 하는 중입니다) 자격증으로는 ADsP, SQLD이며 빅분기는 준비 중입니다 금융 도메인 관련 스펙은 금융권 데이터분석 부트캠프 2달, 금융권 서포터즈 1년, 금융 기획 공모전 참가 (수상X)입니다! 인턴하며 데이터분석 관련 공모전을 더 나갈 생각이긴 한데, 여기에만 힘을 쏟는게 낫나요 아니면 금융권 자격증을 하나정도는 취득하면 좋을까요? 만약 취득한다면 뭐가 좋은지 궁금합니다! (신용분석사 정도면 될까요..?)
Q. 데이터 사이언스 학과 전과 결정 고민
안녕하세요. 저는 현재 영어영문학과에 재학 중이며 내년에 3학년이 되는 학생입니다. 다음 학기부터 데이터사이언스학과로 전과할지, BA(경영분석) 융합전공을 선택할지 고민하고 있습니다. 공모전을 진행하며 모델 성능을 높이는 것보다, 데이터를 도메인 지식과 연결해 비즈니스 인사이트를 도출하는 과정에 더 흥미를 느꼈습니다. 그래서 BA 융합전공으로 경영·커뮤니케이션 역량을 쌓고, 기술 역량은 별도로 학습해 포트폴리오를 준비하는 방향을 고려 중입니다. 다만 데이터 분야쪽에 전공자가 많다고 느꼈고 비전공자로서 취업시장에서 경쟁력이 부족해지지 않을지가 걱정됩니다. 그래서 학점은 낮아지더라도 데이터사이언스로 전과하여 학위를 따고 대학원을 진학하여 석사를 따는 방향이 맞는건지 깊은 고민중입니다. 현직자 관점에서 분석 직무 준비 시 학부 전공의 중요도와, BA 전공 vs 데이터사이언스 전공 중 어떤 선택이 더 맞는 방안인지 정말 현실적으로 답변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궁금증이 남았나요?
빠르게 질문하세요.